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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리뷰

관객프로그래머 초이스! <장윤미 단편전> 추천사 - 보는 법을 배우기

보는 법을 배우기

 

저는 장윤미 감독을 어머니가방에들어가신다(2014)로 처음 접했습니다. 어머니가 카메라를 드는 그 기쁨으로 가득한 장면을 되뇌며, 장윤미라는 이름을 기억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돌아보면 의뭉스러운 생각도 했던 것 같습니다. 어머니가방에들어가신다가 시작의 복됨과 기쁨 덕분에 좋았다면, 그의 다음 영화는 별 볼일 없는 게 아닐까? 생각했던 것입니다.

 

물론 틀린 생각이었습니다. 제가 이 자리에서 장윤미의 영화를수년간의 요청 끝에!추천하고 있듯, 장윤미의 영화들은 항상 탁월했습니다. 그런데 장윤미의 영화들이라 제가 이 영화들을 모을 수 있을까요? 주지하듯 어느 작가의 영화라고 부른다는 것은, 개별 영화들을 그 작가의 세계 안에서 배치할 수 있다는 것을 함의합니다. 낡은 비유지만 오즈의 영화라고 할 때 우리가 몇 가지 속성을 곧잘 떠올려버리는 것처럼 말예요. 장윤미의 영화들에서 장윤미의 영화들로 묶이는 속성을 찾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어머니가방에들어가신다콘크리트의 불안(2017)은 얼마나 다른지요. 콘크리트의 불안깃발, 창공, 파티(2019)는 얼마나 다른가요.

 

그러나 조금의 곡예를 거친다면, 장윤미의 영화들을 장윤미의 영화들로 묶을 수 있는 속성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장윤미가 대상처럼 보는 법을 계속 배우고자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대상의 자리에 들어간 것이 어머니, 할머니, 아버지, 아파트, 노동조합, 고양이, 시간 같은 게 아닐까요? 저는 장윤미가 배우고자 하는 사람이라고 썼습니다. ‘-고자 하는으로 간격을 띄운 이유는, 장윤미가 대상의 자리에서 보고 있다는 확신을 언제나 차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상처럼 보고자 하는 의지와 대상처럼 볼 수 없다는 윤리 사이에서, 우리는 장윤미의 영화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장윤미의 목적은 한 편의 영화를 잘 만드는 게 아닙니다. 장윤미의 목적은 이렇게 볼 수 있을까? 그리고 이렇게 해도 영화가 될 수 있을까? 하는 질문에 가깝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참 드문, 교육 영화를 만드는 사람입니다. 매끈한 형상의 영화를 만드는 건 참 쉽습니다. 제도의 형성물인 그것이 이미 탄탄하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교육 영화를 만드는 건 참 어렵습니다. 관습에 매몰되지 않고 언제나 새로이 보고자 해야 하기 때문이죠. 중요하고 좋은 것은 당연히 장윤미 쪽입니다. 영화를 새롭게 보면서 만나게 되는 형식적 자원들: 미래에서 볼수록 장윤미의 영화는 탁월해집니다.

 

- 오오극장 관객프로그래머 금동현